전주교육대학교 박상준 교수가 < 메타버스 수업, 미래교육의 방향을 찾다> (교육과학사, 2022.3.)를 출간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책은 최근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와 불안을 해소하고, 메타버스 수업, 학습자 주도성, 교사 주도성 등 교사와 학생이 미래 교육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를 제시한다.
저자 박상준 교수는 책에서 "ZOOM, TEAMS 이용한 온라인 수업을 하거나 에듀테크,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수업하는 것이 곧 미래 교육은 아니다. 미래 교육의 본질은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미래 교육은 첨단 기술로 멋지게 포장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본질로 돌아가서 미래 사회에 필요한 내용과 역량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쉽게 잘 설명해 주고, 게더타운(gather.town), 제페토(ZEPETO), 이프랜드(ifland) 같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수업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사진을 제시하며 자세히 안내해서 쉽게 배울 수 있다.
또한, 2021년 11월 교육부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주요 사항을 발표한 바에 따라 미래 교육의 비전으로 ‘주도적인 사람’을 제시하고,‘학습자 주도성’을 핵심으로 제시했다. 이 책은 학습자 주도성이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 주고, 미래 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을 반영하여 어떻게 수업을 디자인하고 가르쳐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저자 박상준 교수는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판)을 통해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바 있으며, 현재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에 참여하면서 실제적으로 ‘미래 교육과정’을 직접 만들고 있는 전문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