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전주교육대학교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대학교 전 교직원은 "도덕성과 전문성을 갖춘 유능하고 창의적인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우리 대학의 교육 목표를 달성 위해, 대학의 전 구성원, 졸업생, 학부모 및 지역주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위하여 담당업무에 대한 창의성과 전문성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우리는 합법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하여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정확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3.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친절한 말씨, 단정한 용모로 고객을 맞이하고,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 업무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4. 우리는 잘못된 행정 서비스로 인하여 학생이나 고객에게 불이익을 초래한 경우, 이를 즉각 시정하고 적절한 보상 조치를 하겠습니다.
5. 우리는 우리의 행정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평가를 받고, 평가 결과나 건의 사항을 겸허한 자세로 받아들여 이를 시정·보완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충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일반 행정 서비스 이행 표준

  •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좌석 배치도와 담당 업무가 표기된 안내판을 부착하여 방문자가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방문한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맞이하겠습니다.
    • 사무실 내에는 업무명과 담당자를 게시하여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게 돕고, 먼저 보는 교직원이 업무담당자에게 즉시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이 없어서 즉시 해결이 어렵거나, 시일이 걸리는 민원은 처리 기간 을 약속하고, 연락처를 기록하여 담당자가 약속한 기한 내에 반드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전화 실명제를 실천하고, 친절한 음성으로 정확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사유를 설명하여 이해를 구하고, 2시간 이내에 담당자로 하여금 고객에게 직접 전화를 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인터넷을 이용한 상담에 대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우리 대학 홈페이지의 건의함과 자유게시판에 게시된 질문사항은 24시간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휴일이 있을 경우 48시간 이내)
    • 우리 대학의 학사 행정, 학칙과 규정, 공사 입찰과 내용 등 학교 운영에 대 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입학과 관련한 정보, 강의자료, 수업계획 등을 공개하고, 학생이나 학부모의 궁금 사항에 대하여 신속하게 답변하겠습니다.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 표준

  • 학생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는 경우
    • 학생서비스 센터에는 담당업무와 성명을 기재하여 학생이 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증명 발급 업무 처리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겠습니다.
    • 병무, 장학, 봉사, 행사, 학사행정에 관련된 업무는 공정하게 처리하며, 학생의 상담에 친절히 답하여 학교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돕겠습니다.
  • 교무, 학생 관련 서비스
    • 수강신청, 강의계획, 수업시간표, 성적 평가 결과 등은 정해진 기간 내에 알리며 , 이에 대한 이의 신청이나 질문은 최대한 빠르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첨단 강의실 구축에 최대한 노력하고, 기자재가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강의실 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 관련 서비스는 수요자의 입장에서 처리하고, 처리 결과는 2일이내에 학생이 알 수 있게 하겠습니다.
    • 학교의 각종 편의시설과 기자재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겠습니다.
    • 각종 장학금의 수혜 기준과 선발 방법을 적극 홍보하고, 합리적인 장학 제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구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 연구자가 교육과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연구와 관련한 행정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겠습니다.
  • 연구자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와 연구기자재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연구와 관련된 서비스를 요청할 경우, 업무의 최우선 실천과제로 선정하고 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수의 연구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에 관련된 자료를 D/B화하여 최상의 연구행정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증명 발급 업무 처리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겠습니다.

시설 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 각종 시설물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조용하고 깨끗한 캠퍼스가 유지되도록 하겠습니다.
  • 화장실 및 휴게실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며, 학생들의 편의시설을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 시설과 기자재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담당 창구를 일원화하여 수선을 요구할 때 즉시 출동하여 조치하겠습니다.
  • 모든 공사는 사전에 기간과 내용을 예고하고, 가능한 학업에 지장이 없게 방학중에 실시하되, 불가피한 경우 소음과 분진을 최소화하고 통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동일한 사유로 방문하셨을 경우에는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해당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 응답이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관련 직원이 직접 해명·사과하도록 하며,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언제든지 처리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을 받아들이고, 담당 부서의 결정에 잘못이 있으면 바로잡겠습니다.
  • 행정 서비스에 대한 각종 불편 신고나 건의를 할 수 있는 "소리함"을 비치하여 언제든지 불만족 사례를 접수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 사례가 발생할 경우 부서의 장이 직접 접수하여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고객 만족도 조사실시 및 공표

  • 연 1회 이상 전주교육대학교 학생서비스센터의 서비스 이행 실태에 대하여 고객 만족 정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지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와 평가 결과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직원교육 또는 제도 개선을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건의를 수시로 접수하여 정기적으로 서비스 이행표준에 반영함으로써, 행정 서비스의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이 협조해 주실 사항

  • 전주교육대학교 행정서비스의 시정 사항이나 개선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서슴없이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고 잘못된 점은 실명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 서비스 측면에서 모범이 되는 우수한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총 무 과 : ☎ 063)281-7006.7021 / FAX 063)281-0102
  • 전주교육대학교 인터넷 홈페이지 : www.jnue.ac.kr - 건의함(홈페이지), 소리함(본관 현관앞 설치 예정)
  • 주소 : 우. 560-757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로 50 전주교육대학교 총무과 민원행정서비스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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